유용한 지식 저장소

삶을 좀 더 단순하게 본문

백업글쓰기 도전

삶을 좀 더 단순하게

Thanks나퍼 2021. 1. 4. 08:20

인생의 철학, 자기 헌법, 원칙 등 명시화시키진 않았지만 각자가 생각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 있을 것이다.
그 방식은 다른 사람들 혹은 세상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이 뒤범벅되어 있기에 나만의 철학을 잘 찾아내야 한다.
그렇게 찾아낸 철학을 고수하며, 좀 더 낫게 만들어가고, 실제로 그렇게 살고 있는 사람을 멘토로 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.
생각하는 대로 사는 것, 사는 대로 생각하는 것에서 생각이 의미하는 부분의 일부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-


사물이나 현상의 핵심, 본질을 파악하여 질서를 발견하는 것이 좋다.
하지만 인간과 세상은 복잡하므로 이전에 파악한 핵심과 본질이 바뀌기도 한다.
한 번에 찾으려는 욕심, 빠르게 일반화 시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자 하는 꾀가 결합된 결과다.
대부분의 것들을 하나의 틀에 맞춰 해석하려는 나의 행위는, 다양성과 변화에 취약함을 드러낸다.
결국 최대한 많은 것을 포괄할 수 있는 질서를 찾아내야만 하는 것이 과제인 것이다.
안정적이고, 마음 편하게 살고자하는 게 이 시대와는 맞지 않을지라도 스스로의 철학과 성향이 그러하다면, 그에 맞게 살 수 있게 궁리해볼 수는 있는 거니까.
지금껏 나의 삶을 관통하는 커다란 줄기를 제대로 살피지 않았음을 다시금 느낀다.


스스로 잘 뽑아낸 삶의 철학에 입각해 사물과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더욱 단순화시키고자 한다.
누군가는 자기 헌법, 누군가는 원칙이라고 이야기하는 그것, 나도 이제부터는 잘 다듬어가며 더욱 단순하고 명쾌하게 살아가고 싶다.